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영환경 분석과 마이클 포터의 5가지 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동안 경영학의 여러 부분을 다루다 보니까 경영환경 분석 파트까지
오게 되었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영환경 분석이 왜 필요한지와 경영환경 분석 방법 중 하나인
"마이클 포터의 5가지 힘"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경영환경 분석의 필요성
경영환경은 기업의 생존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경영환경은 빠른 속도로 지속해서 변화해나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예측하고
대처하지 못하면 기업 역시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마이클 포터의 5가지 힘(Five Forces Analysis)
제가 직접 ppt로 간단하게 만들어본 그림입니다.
이 그림을 참고하시면서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이클 포터는 처음으로 산업구조분석을 경영전략에 도입한 사람입니다.
그는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특정 산업의 수익성 등은 산업 구조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으며, 이는 신규진입자 위협, 공급자 협상력, 구매자 협상력, 대체제 위협,
산업 내 기존 경쟁 업체간 경쟁 강도 이 5가지 힘(Five forces)으로 결정된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분석은 나아가 산업의 수익성에 영향을 주는 산업구조, 환경,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신규 진입자 위협
모든 신규 진입자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진입장벽을 고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신규진입자는 이러한 진입장벽을 피하고 효과적으로 산업에 진입하기 위해
신기술, 새로운 브랜드, 새로운 경영능력으로 산업에 들어오게 됩니다.
신규진입장벽으로는 규모의 경제, 원가 우위, 제품의 차별성, 브랜드, 디자인 등이
존재합니다.
2) 기존 경쟁자 위협
전반적인 경쟁 양상과 산업 전체의 수익률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기존 경쟁자간 경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쟁 양상을 살펴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가격경쟁, 광고, 홍보, 제품 출시 등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경쟁이 심할수록 광고나 홍보가 격심할 것이고
가격경쟁 역시 경쟁 강도가 높을 것입니다. 또한 경쟁이 심하고 산업 성장률이 높다면
제품 출시 간격이 짧고 활발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기존 기업간 경쟁 강도 결정요인으로는 산업 성장률, 브랜드, 제품 차별성,
경쟁자의 다양성, 철수 장벽 등이 있습니다.
3) 대체재 위협
기업의 판매 수입은 대체재의 출시에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소비자를 잃을 수도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대체재가 많을수록
기업은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더 낮은 가격을 책정하기도 합니다.
대체제가 그 산업의 가격 결정에 있어서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것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소비자의 제품 충성도 문제
소비자가 그 기업의 제품에 얼마나 충성도를 가지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대체재가 생긴다고 해도 충성도가 높다면 대체재를 사지 않고
계속해서 그 기업의 제품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2) 대체재의 유용성 문제
소비자들은 대체재가 등장하면 기존 제품과 대체재를 비교하게 됩니다.
품질과 가격을 비교한 후 유용성을 고려하여 구매를 결정하게 되므로
대체재의 유용성이 그 산업의 가격 결정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구매자 교섭력
구매자 교섭력을 결정하는 요인은 구매자들의 가격 민감성, 그리고
공금자에 대한 구매자들의 교섭능력입니다.
(1) 구매자의 가격 민감성
구매자는 제품차별화가 심할수록 가격에 대해 그다지 민감하지 않습니다.
(2) 구매기업과 공급기업 간 교섭력
공급자에 대한 구매자의 상대적인 크기, 정보 능력에 따라
교섭력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공급자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능력이 강할수록 공급자들은 자신들의 수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 차별화가 떨어지고 일상재화일수록 공급자의 구매자에 대한
교섭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일상재를 공급하는 기업들끼리 종종 카르텔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쉽게 말해 독점을 말하며,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카르텔에 대해서 포스팅
해놓았으니 참고해주세요.)
이렇게 경영환경 분석의 필요성과 마이클 포터의 5가지 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또 경영에 대한 재미난 글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경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믹스 전략이란?(4p전략) (0) | 2023.04.21 |
---|---|
STP 전략의 개념과 실행 과정 (1) | 2023.04.19 |
경영체제의 유형과 장단점 (0) | 2023.04.17 |
경영혁신 기법2 - 다운사이징과 리스트럭처링 (0) | 2023.04.16 |
경영혁신 기법 - 벤치마킹, ERP, TQM, BPR (0) | 2023.04.15 |
댓글